신진대사 높이는 법 세 가지 바로알기
평소와 같은 양을 먹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왠지 체중이 늘고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신진대사가 떨어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신진대사가 떨어지기 때문에 신진대사 올리는 법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1)체온을 올리자
신진대사를 높이는 방법으로 꼽히는 첫번째는 체온을 올리는 것입니다.
체온을 높이면 혈액과 림프의 흐름이 좋아지기 때문에 호르몬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기초대사를 높일수 있습니다.
반대로 체온이 낮은 상태가 되면 칼로리가 소비되지 않고 내장지방으로 변화되고 살이 더 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냉한 사람은 신진대사가 떨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체온을 1도 올리면 대사량도 13~15% 오른다고 합니다. 또한 체온을 높이면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체온을 높이려면 찬 음식이나 음료를 줄이고, 따뜻한 것을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뿌리채소류도 체온을 올리는데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욕조에 몸을 담그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온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온이 상승합니다.
2)스트레칭을 하자
몸이 딱딱한 것은 근육이 굳은 상황입니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신진대사를 보조하는 혈액과 림프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살이 찌는 원인이 됩니다.
몸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져 산소와 영양의 순환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진대사가 오를뿐만 아니라, 냉증 해소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매일 목욕, 샤워를 한 후 몸이 따뜨해진 상태에서 몸을 부드럽게 하는 스트레칭을 하면 신진대사가 점점 높아집니다.
3)운동을 하자
운동은 신진대사 올리는 방법으로 가장 인기이며,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하면 좋은 것은 근육 트레이닝 입니다. 근육이 붙으면 자연스럽게 신진대사가 오르기 때문에, 살찌기 어려운 몸이 됩니다.
근육 트레이닝을 할 경우 면적이 큰 근육부터 단련하도록 합니다.
부위로는 허벅지와 복근, 등근육입니다. 허벅지를 단련하는 것은 스쿼트가 좋으며,
복근은 윗몸일으키기, 등근육은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를 들어올리는 운동이 좋습니다.
이 때 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의식하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10회를 3세트'하는 식으로 횟수를 설정하면 더 좋습니다.
근육 트레이닝과 함께 유산소 운동도 같이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심장과 폐를 단련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올릴 수 있으며 지방 연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에는 걷기, 조깅, 수영 등이 있습니다. 단, 15분 이상 계속해야 체내의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합니다.